오늘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자주 나오는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방귀는 음식물과 함께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장 내용물의 발효로 생긴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방출되며, 이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.
건강한 젊은 남자의 하루 방귀 횟수는 평균 14~25회로, 이보다 나오는 횟수가 많고 냄새가 독하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기에 방귀가 많이 나오면서 자주 나오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대처하시는 게 필요합니다.
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
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는 식사 후 눕거나 장 내 유해균 증가, 당도가 높은 음식 섭취, 변비, 과다 섭취, 빠른 식사, 장 내 종양, 유제품 섭취, 스트레스, 위장 기능 저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
빠른 식사
음식을 빨리 먹으면 입안으로 많은 공기가 들어가 장 내에 가스가 많이 차고, 음식이 장에서 발효되면서 방귀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식후 바로 눕기
식후 바로 눕게 되면 음식물과 함께 들어간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올 수 없게 되어 장으로 흘러들어 가 방귀로 방출됩니다.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려면 식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.
유해균 증가
장 속에는 유익균(85%)과 유해균(15%)이 균형을 이루어야 건강한데, 소화 기능이 나쁘거나 유익균과 유해균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지독한 냄새의 가스가 증가하고, 복부 팽만감이 생깁니다.
유제품 섭취
아시아인은 유당 분해 효소가 적어 유제품 섭취 시 유당 불내증 증상으로 인해 설사, 복통 등 소화 불량을 일으켜 방귀 냄새가 심해지고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스트레스
긴장과 스트레스는 체내 염증 반응을 증가시키고 분비샘 기능을 저하시켜 유해균이 증가하고 장 내 환경이 나빠져 가스가 증가하며 방귀가 많아집니다.
위장 기능 저하
위장의 부종이나 운동 장애, 염증 등이 발생하면 복부 팽만감과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당도가 높은 음식
탄산음료나 빵 같은 당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갑자기 혈당이 상승해 배가 팽만해지고 가스가 발생합니다.
변비
변비가 생기면 장이 안 좋아져 변을 배출하지 못하고 유해균이 많아져 방귀 횟수가 늘어나고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.
과다 섭취
고열량, 고단백질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합니다.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도 과다 섭취 시 변비와 방귀가 많아지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종양
장 내에 종양이 생기면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으며, 독소가 생겨 방귀 냄새가 독해지는 원인이 됩니다.
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과 원인
방귀의 냄새가 없고 속이 시원한 느낌을 받을 때는 장 내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내며, 이는 소화 기관이 건강하다는 증거이지만 악취가 진동하는 방귀가 지속된다면 대장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
특히 육류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암모니아나 황화수소와 같은 냄새가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화가 느린 음식을 섭취하면 장 내 가스가 상대적으로 많이 생성될 수 있기에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습관과 체중 관리도 중요합니다.
세균 증식
대장 내 세균의 비정상적인 증식은 음식물의 충분한 소화를 방해하고, 이로 인해 발효가 심해져 많은 가스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.
급한 식사 습관
급하게 먹을 경우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어 방귀를 자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. 천천히 먹고 잘 씹는 것이 중요합니다.
특정 질환
염증성 장 질환(대장염, 크론병 등)이나 증후군과 같은 장 질환은 방귀가 많고 악취가 강할 수 있습니다.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.
가스를 생성하는 식품
브로콜리, 케일 등의 십자화과 채소, 사탕, 탄산음료와 같은 음식들은 장 내 발효를 촉진시켜 가스를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.
식품 첨가물
자일리톨, 소르비톨 등의 당알코올이 포함된 식품은 장 내 발효로 인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아이스크림, 프로틴 바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.
[함께 읽으면 좋은 지식]
➨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와 배에 가스 빼는 방법
지금까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자주 나오는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